브리검 영 대학교는 미국 유타주 프로보(Provo)에 위치한 예수 그리스도 후기 성도 교회가 운영하는 대표적인 종합대학교입니다. 흔히 BYU라고 불리며, 단순히 미국인, 몰몬후기성도들 뿐만 아니라 다양한 배경의 학생들이 함께 공부하고 있습니다.
BYU는 유타주 프로보에 위치한 BYU Provo, 아이다호주의 BYU Idaho, 하와이주의 BYU Hawaii가 있습니다. 또한 한국을 포함한 해외 선교사업을 한 경험이 있는 몰몬후기성도 비율이 높기 때문에 한국 학생들이 타 학교에 비해서 적응하기 쉽다는 장점도 있습니다.
Enter to learn, go forth to serve
BYU 학생들은 배우기 위해 (학교에) 들어가, 섬기기 위해 나아간다는 슬로건 아래에서 교육을 받게 됩니다. 여느 기독교 학교와 마찬가지이지만, BYU는 교회 재단의 전폭적인 지원 아래에서 타 대학교보다 높은 수준의 전문교육을 제공한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BYU는 몰몬교예수 그리스도 후기 성도 교회의 높은 도덕적 표준에 따라서 학교가 운영됩니다. 반드시 몰몬교를 다녀야 하는 것은 절대 아니지만, 학생들에게 높은 도덕적 표준을 요구합니다. 이를 Honor code라고 부릅니다. 학교에서는 정직, 순결, 마약/술/담배, 상호존중 등의 가치를 지켜야 합니다.
이러한 규칙이 후기성도가 아닌 사람들에게는 가혹하게 느껴질 수도 있으나 해외에 자녀들을 보내야 하는 학부모 입장이나, 안전/치안 문제를 중요시하게 여기는 학생들에게는 안전한 교내 환경을 제공하는 기초가 됩니다.
BYU는 문학, 과학, 공학, 예술, 사회과학, 경영학, 법학 등 다양한 분야에서 약 180여 개의 전공을 제공합니다.
한국인에게 인기가 많은 의학, 치의학 대학은 BYU에는 개설되어 있지 않으나, Pre-med 과정을 통해서 타 의치대에 많은 학생들이 진학을 하며 전미 치대 진학률 1위[1], 로스쿨 6위, 의대는 10위 대학에 랭크된 바 있습니다.
또한 BYU 산하 Marriott School of Business[2] 는 회계학이 특히 유명하며 미국 내에서 회계학부는 상위 3~4위에 랭크되는 경우가 많아 후기성도가 아닌 유학생들에게도 인기가 특히 많습니다. 딜로이트, EY와 같은 세계 굴지의 회계법인에 BYU 출신 회계사들이 미리 터전을 잡아두고 있어서 BYU는 미국 유학생들에게 더욱 매력적인 선택지이기도 합니다.
인기 전공: 회계학, 컴퓨터 공학, 심리학, 국제관계학, 언어학
대학원 과정도 활발히 운영되며, 많은 졸업생들이 세계 유수 대학원 및 기업에서 활약 중입니다.
BYU는 교회가 재정적으로 지원하기 때문에 미국 내에서 학비가 매우 저렴한 편입니다.
단순히 교회 회원들만 저렴한 학비의 혜택을 받는 것은 아닙니다. 교회에 다니지 않는 사람들이라고 하더라도 타 대학에 비교하면 학비가 매우 저렴한 편입니다. 요새 말로 가성비가 매우 좋은 대학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